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저는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선택하였고 도메인은 가비아에서 구입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초보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게 좋을것 같아서 카페24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구입한 상품의 가격은 카페24 호스팅 10,400원(1년,설치비5000원포함) 가비아 도메인 16,500원 (1년) 입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카페24 스타트업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을 카페24에서 구입하여 세팅하였습니다. 제가 구입한 상품은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입니다. 아직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단계이기때문에 중도에 포기할수도 있을것을 고려해서 가장 저렴한 상품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카페24 사용량 모니터링
현재 테마를 구입하여 설치하고 플러그인도 여러가지, 그리고 글도 하나 올린상태에서 스타트업의 웹용량과 트래픽은 아래와같습니다.
업그레이드는 언제든지 할 수 있으니 가장 저렴한 스타트업으로 시작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에 신청하면 설치비 5,000원이 추가됩니다. 저는 1년치 결제로 총 10,400원이 결제되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연결관리
카페24에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을 신청하고 회원가입후 결제를 하면 바로 워드프레스로 들어갈수 있는 주소와 관리자주소가 만들어집니다.
주소는 아이디.mycafe24.com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도메인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내가 구입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해야합니다.
도메인 연결관리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하고 기다리면 SSL인증서가 설치완료로 바뀝니다. 대표도메인으로 변경을 클릭하면 구입한 도메인으로 블로그가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입하기
도메인은 가비아에서 구입하였습니다. 가비아가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도메인 사이트여서 선택한것도 있고 익숙해서 선택한것도 있습니다.
저는 16,500원(부가세포함)을 결제하여 도메인을 구매하였고 네임서버 설정에서 1차~4차까지 아래의 카페24네임서버를 입력합니다. 네임서버는 카페24는 모두 동일합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한 이유
지금 티스토리의 광고 문제때문에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옮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글이 넘쳐나는것같습니다.
호스팅 업체를 어디에 해야하는지 알아보는 과정에서 많이들 추천하시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있는데요. 클라우드웨이즈는 대부분 추천하고는 20% 할인링크를 올려둡니다. 링크를 통해 가입을 하면 돈을 받는 구조이지요. 추천하는 상품도 3만원대 상품이어서 너무 비쌉니다.
제가 몇년전 티스토리로 애드센스를 승인받기가 어려워 워드프레스로 승인을 쉽게 받았었는데 그때 사용한 호스팅업체와 도메인을 구입한곳이 카페24와 가비아였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업체이다 보니 더 편할것 같아서 선택한것도 있고 둘다 사용해본 곳이라 선택한것도 있습니다.
물론 많이들 이용하시는 클라우드웨이즈가 트래픽이 높고 용량이 많이 쌓이게되면 이용하기 좋을수도 있을것 같습니다만 아직까지 초보인 분들에게는 너무 과한 상품이고 과한 광고인것 같습니다.
저도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만큼 할수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없고 워드프레스가 어렵기도 해서 포스팅으로 하나하나 정리해두어야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