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오토세이브 자동저장 파일 복구 방법 (Auto save)

블렌더 오토세이브 자동저장 파일 복구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낮아서인지 블렌더로 렌더중 그냥 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럴때 꺼지기 직전의 파일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기본적으로 2분마다 오토세이브를 하고 있습니다.

블렌더 오토세이브 자동저장 파일

블렌더에서 오토세이브 된 자동저장 파일을 꺼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강제로 종료된 파일이 아닌 내가 작업하다가 종료한 파일을 불러오는 Last Session 그리고 강제로 종료된 파일을 불러오는 Auto Save 입니다.

Last Session 직전에 작업하던 자동저장 파일

블렌더에서 직전에 작업하다가 정상적으로 종료한 파일을 여는 방법입니다. Last Session 을 클릭하면 파일이 바로 열립니다. 직전 작업 파일이 열리기 때문에 파일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저장을 한번도 하지 않고 종료한 파일이어도 열립니다.

  • File – Recover – Last Session
블렌더 자동저장

Auto Save 강제종료된 자동저장 파일

블렌더에서 직전에 작업하다가 강제로 종료된 파일들은 2분간격으로 자동 저장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Last Session 아래의 Auto Save를 클릭합니다.

  • File – Recover – Auto Save – 자동저장 파일 선택 – Recover Auto Save

아래와 같이 자동저장된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시간대를 보고 직전에 강제종료된 파일을 선택후 Recover Auto Save 를 누르면 파일이 열립니다. 이때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해주세요.

블렌더 오토세이브 자동저장

블렌더 오토세이브 자동저장 시간 변경

자동저장 시간 2분이 너무 짧으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3dsmax 사용시 모델링이 무거워지면 자동저장이 자주 되는게 불편해서 10분으로 늘려놓기도 하는데 블렌더에서는 아직 무거운 작업을 해보지 않아서 짧은 자동저장의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만약 자동저장이 자주 되는게 불편해진다면 Edit – Preferences – Save&Load 에서 Auto – Save Timer를 바꿔주면 됩니다.

  • Edit – Preferences – Save&Load – Auto save Timer 변경
블렌더 자동저장 시간 변경

블렌더의 오토세이브 자동저장 파일 복구 하는 방법 두가지와 오토세이브 시간 조절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안좋아서 블렌더가 자주 꺼지네요. 오토세이브가 있어서 다행입니다.

Blender

Posted by 은유